변수와 자료형
컴퓨터는 데이터를 어떻게 표현할까?
- 반도체
전기 신호가 있으면 1
전기 신호가 없으면 0
-> 2진수
컴퓨터는 2진수!!
10진수와 2진수
1100100 - 2진수
10진수 : 100
bit : 1,0으로 표현할 수 있는 최소 단위
8bit -> 1byte
부호있는 수를 표현하는 방법
1bit : 부호 비트 (0 - 양수, 1 - 음수) → 부호 비트는 가장 앞자리!
1byte = -2^7 ~ 2^7 - 1 (-128~127)
변수란 무엇일까?
변수란?
- 변하는 수
- 공간의 이름
- 공간 : 메모리
- 자료형 : 메모리 크기
메모리, 이름, 자료형
자료형 : 공간의 크기
변수 선언하고 값 대입하기
자료형 변수명; → 명확하게 내가 쓸 공간의 크기(자료형)를 명시하고 변수명을 입력해야 한다.
int 변수;
자료형 변수명 = 값;
변수 초기화하기
변수에 최초로 값을 대입(저장) 하는 것
자료형 변수명 = 값; - 선언과 동시에 초기화
변수 이름 정하기
1) 알파벳, 숫자, 특수문자($, _)
2) 숫자는 변수명 앞에 사용 불가
3) 예약어는 사용 불가(return, throw, if ...)
4) 유의미한 단어로 변수명 구성
numberOfStudent : 카멜 표기법 : 단어 사이마다 첫 글자를 대문자로 적기 / 첫 단어는 소문자로!
class OrderInfo : 파스칼 표기법 → 일반 변수와 구분하기 위해서 클래스 명은 단어 사이마다 대문자이지만 첫 단어도 대문자다!!
int 1st; - X
int _$dollor - O
int noOfStudent - O
int throw - X
참고) 주석 - 설명, 컴파일러가 해석 X, 제거
// - 한줄 주석
/* 여러줄 주석
....
*/
/** 설명 주석
*
*
*/
프로그램 실행 배제 - 해석 X -> 실행 X
변수가 저장되는 공간의 특성, 자료형
변수와 메모리
참고)
자료형
- 기본 자료형
- 숫자를 저장하는(표현하는) 자료형
- 변수만 선언시 기본값
- 정수 : 0
- 실수 : 0.0
- 논리값 : false
- 참조 자료형
다른 데이터의 주소를 참조 하는 자료형 / 자원의 주소만 가지고 있는 변수를 선언하는 자료형
- 다른 데이터의 주소를 참조 하는 자료형 / 자원의 주소만 가지고 있는 변수를 선언하는 자료형
- 기본값 : null
- 예) String
기본 자료형의 종류
정수 자료형 : 소수점이 없는 수
byte : 1byte(8bit) : -2^7 ~ 2^7 -1 (-126~125)
short : 2byte(16bit) : -2^15~2^15 - 1
int : 4byte(32bit) : -2^31~2^31 - 1
long : 8byte(64bit) : -2^63~2^63 - 1 / I(L)
문자 자료형
char : 2바이트
참고) 숫자 변수에 대입 숫자 그대로 대입
문자를 변수에 대입할 경우 '문자'
숫자 - 문자 : 아스키코드(1byte)
/ 양의 정수
unsigned : 양의 정수
0~255
- 영문, 특수문자
숫자 - 한글 : 유니코드(2byte, 3byte)
실수 자료형
소수점을 가지고 있는 숫자
float : 4byte
숫자 끝에 F(f)를 추가
double : 8byte
논리자료형
참, 거짓 (true, false)
boolean
상수와 리터럴
상수 선언하기
상수 : 변하지 않는 수 (constant)
final 예약어 변수명 앞에 추가
이름 명명 관례
대문자로 작성
단어와 단어 사이 _로 구분
예) final int MAX_NUMBER = 10;
참고) final : 변경할 수 없는
리터럴(literal)
int num1 = 10; // 10 - 재료가 되는 수 : 리터럴 상수
리터럴 상수
재료가 되는 수 (문자, 숫자, 논리값)
같은 재료 -> 하나만 생성(상수)
모든 정수를 처음에는 int 인식 long num = 10000000000
int 10000000000; -> 오류
처음부터 long으로 할당을 하려면 숫자 끝에 l, L을 붙여 주면 된다.
int 10000000000L;
모든 실수를 처음에는 double 인식
f나 F를 붙여주기 float num4 = 100.123F;
형변환
자료형간 변환
묵시적 형변환
자동 형변환
작은 자료형 -> 큰 자료형
정수(덜 정밀한 숫자) -> 실수(더 정밀한 숫자)
연산 중 자동 형변환 : 연산은 같은 자료형만 가능 -> 연산을 위해서 자동 형변환
명시적 형변환(=강제 형변환)
데이터의 유실이 발생할 가능성이 있는 경우 - 자동 형변환 X
명시적으로 형변환 의사 표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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