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수와 자료형

2024. 4. 12. 19:25· Languages/JAVA
목차
  1. 변수와 자료형
  2. 컴퓨터는 데이터를 어떻게 표현할까?
  3. 10진수와 2진수
  4. 부호있는 수를 표현하는 방법
  5. 변수란 무엇일까?
  6. 변수란?
  7. 변수 선언하고 값 대입하기
  8. 변수 초기화하기
  9. 변수 이름 정하기
  10. 변수가 저장되는 공간의 특성, 자료형
  11. 변수와 메모리
  12. 기본 자료형의 종류
  13. 상수와 리터럴
  14. 상수 선언하기
  15. 리터럴(literal)
  16. 형변환
  17. 묵시적 형변환
  18. 명시적 형변환(=강제 형변환)

변수와 자료형

컴퓨터는 데이터를 어떻게 표현할까?

- 반도체

전기 신호가 있으면 1

전기 신호가 없으면 0

 -> 2진수

컴퓨터는 2진수!!

 

10진수와 2진수

1100100 - 2진수

10진수 : 100

bit : 1,0으로 표현할 수 있는 최소 단위

8bit -> 1byte

 

부호있는 수를 표현하는 방법

1bit : 부호 비트 (0 - 양수, 1 - 음수) → 부호 비트는 가장 앞자리!

1byte = -2^7 ~ 2^7 - 1 (-128~127)

 

변수란 무엇일까?

변수란?

- 변하는 수

-  공간의 이름

-  공간 : 메모리

-  자료형 : 메모리 크기

 

메모리, 이름, 자료형

자료형 : 공간의 크기

변수 선언하고 값 대입하기

자료형 변수명; → 명확하게 내가 쓸 공간의 크기(자료형)를 명시하고 변수명을 입력해야 한다.

int 변수;

자료형 변수명 = 값;

변수 초기화하기

변수에 최초로 값을 대입(저장) 하는 것

자료형 변수명 = 값; - 선언과 동시에 초기화

변수 이름 정하기

1) 알파벳, 숫자, 특수문자($, _)

2) 숫자는 변수명 앞에 사용 불가

3) 예약어는 사용 불가(return, throw, if ...)

4) 유의미한 단어로 변수명 구성

numberOfStudent : 카멜 표기법 : 단어 사이마다 첫 글자를 대문자로 적기 / 첫 단어는 소문자로!

class OrderInfo : 파스칼 표기법 → 일반 변수와 구분하기 위해서 클래스 명은 단어 사이마다 대문자이지만 첫 단어도 대문자다!!

 

int 1st; - X

int _$dollor - O

int noOfStudent - O

int throw - X

 

참고) 주석 - 설명, 컴파일러가 해석 X, 제거

// - 한줄 주석

/* 여러줄 주석

....

*/

/** 설명 주석

*

*

*/

프로그램 실행 배제 - 해석 X -> 실행 X

 

변수가 저장되는 공간의 특성, 자료형

변수와 메모리

참고)

자료형

- 기본 자료형

  • 숫자를 저장하는(표현하는) 자료형
  • 변수만 선언시 기본값
  • 정수 : 0
  • 실수 : 0.0
  • 논리값 : false

- 참조 자료형

    다른 데이터의 주소를 참조 하는 자료형 / 자원의 주소만 가지고 있는 변수를 선언하는 자료형

  • 다른 데이터의 주소를 참조 하는 자료형 / 자원의 주소만 가지고 있는 변수를 선언하는 자료형
  • 기본값 : null
  • 예) String

기본 자료형의 종류

정수 자료형 : 소수점이 없는 수

byte : 1byte(8bit) : -2^7 ~ 2^7 -1 (-126~125)

short : 2byte(16bit) : -2^15~2^15 - 1

int : 4byte(32bit) : -2^31~2^31 - 1

long : 8byte(64bit) : -2^63~2^63 - 1 / I(L)

 

문자 자료형

char : 2바이트

참고) 숫자 변수에 대입 숫자 그대로 대입

문자를 변수에 대입할 경우 '문자'

 

숫자 - 문자 : 아스키코드(1byte)

/ 양의 정수

unsigned : 양의 정수

0~255

- 영문, 특수문자

 

숫자 - 한글 : 유니코드(2byte, 3byte)

 

실수 자료형

소수점을 가지고 있는 숫자

float : 4byte 

숫자 끝에 F(f)를 추가

double : 8byte

논리자료형

참, 거짓 (true, false)

boolean

상수와 리터럴

상수 선언하기

상수 : 변하지 않는 수 (constant)

final 예약어 변수명 앞에 추가

이름 명명 관례

대문자로 작성

단어와 단어 사이 _로 구분

예) final int MAX_NUMBER = 10;

참고) final : 변경할 수 없는

리터럴(literal)

int num1 = 10; // 10 - 재료가 되는 수 : 리터럴 상수

리터럴 상수

재료가 되는 수 (문자, 숫자, 논리값)

같은 재료 -> 하나만 생성(상수)

모든 정수를 처음에는 int 인식 long num = 10000000000

int 10000000000; -> 오류

처음부터 long으로 할당을 하려면 숫자 끝에 l, L을 붙여 주면 된다.

int 10000000000L;

모든 실수를 처음에는 double 인식

f나 F를 붙여주기 float num4 = 100.123F;

형변환

자료형간 변환

묵시적 형변환

자동 형변환

작은 자료형 -> 큰 자료형

정수(덜 정밀한 숫자) -> 실수(더 정밀한 숫자)

연산 중 자동 형변환 : 연산은 같은 자료형만 가능 -> 연산을 위해서 자동 형변환

명시적 형변환(=강제 형변환)

데이터의 유실이 발생할 가능성이 있는 경우 - 자동 형변환 X

명시적으로 형변환 의사 표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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