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성자

2024. 4. 18. 14:00· Languages/JAVA
  • 클래스명과 동일한 명칭의 함수
  • 객체를 생성해 주는 역할

데이터 영역 메모리(코드 & 상수 영역 메모리)

클래스 로더 -> 클래스 파일 -> 데이터 영역 로드

  1. 디폴트 생성자(기본 생성자)
    • 클래스에 생성자 메서드가 정의된 것이 없으면 -> 컴파일러가 자동 추가 public 클래스명() {}
  2. 생성자 만들기
  3. 생성자 오버로드패키지명 + 클래스명 + 반환값 + 함수명 + 매개변수 정의 + 예외 전가함수의 시그니쳐가 동일 X→ 함수명이 같아도 다른 함수를 정의한 것
  4. 함수의 시그니쳐가 동일 → 함수의 중복 정의 → 오류
  5. 함수의 이름 - 함수의 시그니쳐

정보 은닉

  • 멤버 변수에 직접 값을 대입하는 것 -> 통제 불가 : 사용을 지양 (멤버 변수의 접근 제어자(private))
  • 멤버 변수의 값을 확인할 수 있는 접근 가능한 메서드 추가
  1. 접근제어자 정리 public : 다른 패키지에서도 접근이 가능 protected : 동일 패키지에서 접근 가능(default) + 외부 패키지에 있는 클래스에서 상속을 받으면 클래스 내부에서 접근 가능(private) default : 접근 제어자를 명시 X : 동일 패키지에서 접근 가능 private : 클래스 내부에서만 접근 가능
  2. 참고) 다른 패키지에 있는 클래스를 사용하려면 import import 패키지명.클래스명;
  3. get(), set() 메서드set멤버변수명(…) → setter 함수참고) Record 클래스 - 15버전에 추가된 기능!
  4. 데이터 클래스
  5. get멤버변수명() →getter 함수

this 예약어

  • 변수
    • 인스턴스 메서드의 지역 변수
    • 메서드 내부에서 객체의 자원을 접근하기 위한 주소값
  • 함수
    • 클래스 내부에서 정의된 생성자를 호출
    • 객체 생성 X, 생성자에 정의한 코드를 실행
    • 생성자 메서드 내부에서 주로 사용
    • 생성자 메서드의 첫 줄에서만 사용 가능

static 변수

static : 정적인, 고정된

반대 : 동적인

정적 변수(static)

  • 처음 로드 될 때부터 공간 할당
  • 객체가 생성되는 것과 관련 X , 처음부터 공간을 할당
  • 클래스명으로 직접 접근 가능
  • 클래스 변수

정적 메모리

  • 데이터 영역 메모리
  • 변하지 않는 데이터
  • 코드 & 상수 영역
  • 애플리케이션 시작 시 생성, 종료 시 제;거

동적 메모리

  • 스택 영역 메모리
  • 힙 영역 메모리

static 메서드

  • 객체 생성과 상관 없이 사용 가능
  • 클래스명으로 직접 호출 가능
  • 클래스 메서드

변수의 유효범위

  1. 지역변수
    • 함수가 호출, 시행시에만 스택에서 공간을 할당
    • 함수의 연산이 종료(return), 스택에서 제거
    • 함수 지역 안에서만 유효한 변수
  2. 멤버변수(인스턴스 변수)
    • 객체 생성 시 힙 메모리에 생성되는 함수
    • 객체의 참조가 끊어지면 (더이상 사용하는 참조 변수가 없으면) , 가비지 콜렉터(GC) 제거
  3. static 변수
    • 애플리케이션 로딩시 처음부터 데이터 영역에 할당되는 변수
    • 애플리케이션 종료시 제거되는 변수

static 응용 - 싱글톤 패턴

메모리를 절약하는 방법 패턴

java.lang.Math

수학 관련 편의 기능 모음 클래스

java.utill.Arrays

  • 배열을 다룰 때 사용할 수 있는 편의 기능 모음 클래스

편의 기능 모음 클래스의 경우는 객체를 여러개 생성할 필요 X

→ 메서드나, 변수, 상수를 static으로 정의한 경우가 많다.

→ 문제점 ?

static : 처음부터 공간 할당, 활성화 → 사용하지 않아도 이미 메모리를 차지

→ 싱글톤 패턴으로 해결

객체를 매번 생성하는 경우 : 데이터 클래스

참고)

디자인 패턴

싱글톤 패턴

  1. 기능을 담당하는 객체는 여러개 만들 필요 X
  2. 이 기능이 항상 필요 X, 필요할 때만 객체 생성
  3. 객체는 필요할 때 하나만 생성, 공유

만드는 방식

  1. 생성자를 외부에서 직접 호출 X, 접근 제어자 private 변경
  2. 클래스 내부에서 정적(static) 변수로 객체를 생성
  3. 클래스 내부에서 생성된 객체를 반환하는 정적(static) 함수
  • 최초 호출 시 정적 볁수에 객체를 생성
  1. 동시성 작업 : 동기화 처리

static {

// 클래스가 로드 되는 시점부터 실행

// 객체 생성하지 않아도 실행

}

static이 있으면 무조건 실행되고 무조건 변수할당된다.

인스턴스 메서드는 객체가 생성되어야 한다!!

접근 제어자

public : 모든 패키지 범위 내에서 접근이 가능(외부 패키지)

protected : 같은(동일) 패키지 내에서만 접근 가능 + 외부 패키지에서는 상속을 통하면 클래스 내부에서 접근 가능

→ default + 상속(private)

default : 접근 제어자를 정의 X**(접근 제어자 X)** / 같은(동일) 패키지 내에서만 접근 가능

private : 클래스 내부에서만 접근 가능 - 클래스 내부 메서드 내에서만 가능

public > protected > default > private

적용 범위 : 클래스명, 변수, 메서드

4/16 메모

객체와 함수 정의 class 정의

객체 구성 요소 : 변수와 함수 객체를 만들기 위한 설계도 변수와 함수를... : 클래스

처음 영상 7분 + Ex02때 설명 보기 1번째 여상 30분 쯤부터

2번째 영상도 보기..

GC(Garbage Collector) : 유효하지 않은 메모리인 가비지(Garbage)를 알아서 정리해준다. 대신 Java에서 명시적으로 불필요한 데이터를 표현하기 위해서 일반적으로 null을 선언해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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